창업뉴스
뉴스 / 칼럼 > 창업뉴스 프린트 구분이미지 이메일 전송 구분이미지 리스트
"독서실 창업, 이것만은 확인하세요"
요새 뜨는 창업아이템 프리미엄 독서실 사업 A to Z
예비창업자가 챙겨야할 가맹사업 체크포인트 `1.안정성 + 2.수익성 + 3.상생`
기사입력 2018.01.10 09:46:1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20502 기사의  이미지

블랙라벨 라이브러리 중계점 오픈테이블 내부 모습

최근 창업시장에 핫 아이템으로 프리미엄 독서실 가맹사업이 주목 받고 있다. 독서실 창업은 비교적 안정적 수요와 수익이 보장된 `안전` 창업 아이템으로 예비 창업자의 주목을 받아 왔다. 게다가 기존 독서실과는 달리 프리미엄급 독서실이 등장하면서 독서실 세대교체가 가속화 되고 있다. 최근 개설 점포수를 보면 2015년부터 매해 약 2배씩 늘어나, 2017년 누적 900개 정도로 추정된다.
독서실이 선호되는 창업 아이템이지만 타업종에 비해 인테리어 등 시설·설비 비용이 많이 들어 예비창업자가 섣불리 도전하기 어렵다. 초보 창업자라면 `나홀로 창업`보다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소위 뜨는 창업 아이템인 `프리미엄 독서실` 업계에도 가맹업체들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라면 가맹업체들의 옥석을 가려낼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우선 `안정성`이다. 대다수 프리미엄 독서실 가맹본사들을 보면 인테리어 업자이거나 교육사업과는 무관한 `듣도 보도` 못한 업체가 태반이다.

이에 비해 `블랙라벨 라이브러리`는 신뢰도 1위의 매경미디어그룹과 1등 교육기업 진학사가 함께 만들어 믿을 수 있다. 진학사는 진로·진학교육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대입 수험생의 학습 관리를 지원하는 등 `관리형 독서실`로 차별화 하고 있다.

창업자라면 창업의 이유인 `수익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가맹본사가 제시하는 달콤한 수익분석보다는 상권, 임대료, 비용 등에 관한 발품 팔아 조사해야 한다. 블랙라벨라이브러리 가맹사업본부인 (주)엠제이스퀘어는 현실적인 개설비용은 물론 실제 운영 시 놓치기 쉬운 감가상각 비용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해 정확한 수익성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스스로 분석이 어려운 초보 창업자라면 학습 차원에서라도 가맹상담을 받아 보면 수익 분석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점주와 상생경영을 할 수 있는 가맹본부여야 한다. 가맹계약 이전에 업계 현황이나 가맹점 경영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가맹 이후 운영에 대한 판촉·경영지도 등 지원계획 있는지 살펴야 한다. 블랙라벨라이브러리는 공정위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학원법에 따른 독서실 운영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홍보와 진학사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가맹점 판촉홍보를 지원한다.

20502 기사의  이미지

블랙라벨 라이브러리 중계점 프라이빗룸 내부 모습

예비창업자라면 3가지 체크포인트에 따라 비교 분석해서 더 나은 가맹본부를 선택해야 한다. 블랙라벨 라이브러리는 여타 독서실 가맹사업체와는 달리 점주 입장에서 안정된 가맹본부로서 입증된 수익성과 점주와의 상생경영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라면 개설여부와 관계없이 상담만 하더라도 가맹사업에 대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매경비즈]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프린트 구분이미지 이메일 전송 구분이미지 리스트